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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한스푼_

판매계획 작성하기_엑셀활용

by 하주머니 2023.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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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계획이란

판매계획에는 판매에 관한 장기적 전략의 계획과 중기 ·단기의 계획이 있다.

장기계획에서는 장기적인 시장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기회와 위협을 예측하고 신제품의 개발, 새로운 시장지역의 개발, 판매경로의 강화 등에 관한 계획을 수립한다.

중기 판매계획에서는 제품별 수요예측을 바탕으로 하여 판매량을 예측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계획을 세운다. 즉, 제품의 디자인 ·품질 ·원가를 개선하는 일, 판매촉진의 기본방책을 수립하는 일, 또 판매를 위한 인원 ·설비 ·판매경로를 계획하는 일 등에 중점을 둔다.

단기계획에서는 수요예측을 기반으로 지역별 판매할당, 판매촉진책, 가격을 결정하여 판매비용을 결정한다. 이상과 같이 장기 ·중기 ·단기 계획은 서로 성격을 달리 하기 때문에 중 ·단기 계획은 장기계획을 각기 그 기간에 따라 단순하게 분할한 것이 될 수 없다.

판매계획의 중요한 목표는 시장점유율에 있으며, 시장점유율(또는 시장점거율) f는 전기() 점유율, 상대적 가격, 상대적 품질 ·기능, 상대적 판매촉진활동의 양, 상대적 판매경로의 강도 등 5개 요인에 의해 규정된다. 이들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그에 상당한 비용이 소요된다. 따라서 일정의 이익을 확보하면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은가가 의사결정의 중요한 대상영역이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판매계획 [sales plan, 販賣計畵]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엑셀활용 (판매계획 작성하기) 한 스푼

판매계획을 작성할 때는 업체명을 포함하여 제품군, 제품 명, 품번, 수량이 전부 들어가야 합니다. 미래에 대한 예측 수량이기때문에 판매계획을 작성한 후에는 판매계획의 진도율 관리 및 판매계획 적중률 관리가 후속으로 꼭 들어가야합니다. 하주머니의 회사에서는 판매계획을 매주 25일에 배포하고는 하는데 25일은 현실적으로 원소재를 구매하기엔 많이 늦은 감이 있습니다. 한 달 전에는 2.3개월 forecast로 판매계획이 접수되어야 판매계획을 기초로 한 후속업무들이 줄지어 들어갈 수 있습니다. 판매계획은 회사가 굴러가기 위한 기본 조건입니다. 시작 단추가 잘 끼워져야 뒤로 들어오는 단추들이 별달리 문제없이 잘 끼워질 수 있는 것입니다 모든 일은 그렇습니다. 처음 단추만 잘 끼워지면 문제가 현저히 줄어들 것입니다. 


하주머니가 추천하는 방법은요!? _판매계획 작성하기

판매계획의 소중함과 정확도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고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판매계획을 작성할 때는 고객사 혹은 소매점의 계획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예측 임으로 어떤 누구도 장담할 수는 없지만 조금의 로스를 줄이기 위하여 상대의 계획을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생산계획을 받을 수 없다면 메일로라도 남겨두어 불확실한 미래를 이렇게 예측하고 있다 문제가 없겠느냐라고 증거를 남겨두는 편도 추천드립니다. 부사장님이 매일같이 하시는 말씀이지만 하주머니 회사에서도 잘 지켜지지 않고 있는 내용입니다.  글을 읽으시다 혹시 잘못된 내용을 발견하시거나 하주머니에게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겨주시면 바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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